안녕하세요. 윤무입니다.
오늘은 롤 8.2패치에 관하여 글을 써보려합니다.
출처는 리그오브레전드 공식홈페이지입니다.
8.2패치 잘확인해서 모두들 티어 올리세요~
소환사 여러분,
8.2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구조적으로 꽤나 큰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미니언은 아군을 기본 공격으로 공격하는 적 챔피언에 맞서 아군을 지키기 위해 돌진했습니다. 하지만 판테온이 창을 날릴 때나 카시오페아가 쌍독니를 거듭 발사할 때는 미니언이 그저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는 달라질 겁니다. 미니언이 이제 대상 지정 스킬도 적의 공격이라는 것을 알고 기본 공격에 반응하듯이 반응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꽤나 큰 변화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언급만 해 두겠습니다. 변화가 적용되는 스킬 전체 목록은 아래를 읽어 주세요.
그건 그렇고, 요즘 소환사의 협곡을 겁에 질리게 하는 몇몇 정글러가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 정글러들의 기세를 꺾어서 공격로 챔피언 및 다른 정글러가 어디에 있든 좀 더 안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너무 쉽게 위력을 발휘하는 원거리 딜러도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로우하고 있다면 이 영상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패치 노트에도 추가되면 더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챔피언
누누
이제 누누의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가 부여됩니다. W - 끓어오르는 피가 이제 양쪽 대상 모두의 주문력을 증가시킵니다.
누누는 지금 그다지 좋은 상태가 아닙니다.
Q - 잡아먹기
W - 끓어오르는 피
말자하
Q - 공허의 부름의 계수가 감소합니다. R - 황천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말자하의 순간적 스킬 연계는 피해량에 비해 안정성이 지나친 부분이 있어서 이번 패치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과 전체적 피해량을 감소시켰습니다.
Q - 공허의 부름
R - 황천의 손아귀
베인
레벨 당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R - 결전의 시간의 추가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베인은 지금 너무나 강력합니다. 기민한 발놀림 룬 덕분에 베인이 게임 후반까지 버티기가 쉬워진데다, 게임 후반에 들어서면 베인의 능력치는 상당히 강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베인의 공격로 단계를 조정해서 하단 공격로 챔피언을 상대하는 베인에게 부담을 주기보다, 베인의 게임 후반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R - 결전의 시간
소나
Q - 용맹의 찬가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룬 개편에 따른 소나 하향 조정이 조금 지나쳐서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의 포킹 공격 능력을 일부 되돌려 주었습니다.
Q - 용맹의 찬가
에코
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가 추가됩니다.
에코는 꽤나 효율적으로 정글을 사냥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조금만 강화해 주면 혼자 공격로에 서는 경우에 지나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정글 사냥에는 힘이 될 겁니다.
기본 능력치
오른
오른이 더 이상 W - 불꽃 풀무질 사용 중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지속적인 피해를 주면서 가만히 있는 챔피언이나 오른처럼 천천히 움직이는 챔피언에 대한 대처법은 보통 위치 이동 효과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오른은 W - 불꽃 풀무질을 사용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가 그렇게 대처하기가 마땅치 않습니다. 오른의 궁극기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적 팀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W - 불꽃 풀무질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
이블린
E - 채찍유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블린의 순간적 피해량이 너무나도 높습니다.
E - 채찍유린
이즈리얼
Q - 신비한 화살의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도벽 룬으로 이즈리얼의 위력이 강해지는 시점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핵심 아이템인 광휘의 검/여신의 눈물을 더 빨리 장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즈리얼이 삼위일체/무라마나 등의 아이템을 더 빨리 갖추면서 그 위력이 더 이른 시기에 가파르게 치솟고, 게임을 주름잡는 시간이 더 길어졌습니다. 이즈리얼이 대처하기 힘들어 하는 일부 챔피언이 있기는 하지만, 공격로 단계를 안전하게 넘기면서도 게임 중반에 원거리 딜러 최강의 위력을 자랑해서는 안 될 겁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이즈리얼의 게임 초반 위력을 조금 약화시켰습니다.
Q - 신비한 화살
징크스
낮은 레벨에서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신난다!가 더 이상 중첩되지 않지만 징크스가 신난 상태에서 공격 속도 제한이 해제됩니다. 미니건의 공격 속도가 더 이상 레벨에 따라 증가하지 않지만 스킬 레벨에 따라 더 많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징크스의 게임 초반 안정성을 낮추는 대신 스노우 볼을 굴리는 능력을 강화해서, 예측을 불허하는 징크스의 개성을 살려 주었습니다. 이제 징크스가 게임 초반에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포탑을 파괴하거나 적 챔피언과의 전투에서 발휘하는 위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징크스가 단체 전투 안에서 활약하기 시작하면 징크스만의 색깔이 더욱 묻어날 겁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신난다!
Q - 휘릭휘릭!
카직스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의 계수가 감소합니다. Q - 공포 감지의 계수가 증가합니다.
카직스는 대상을 고립시켜 스킬로 연계 공격을 했을 때 위력을 발휘하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 입히는 피해량이 조금 지나쳐서 고립되지 않은 대상도 쉽게 처치해 버립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카직스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의 위력을 감소하는 대신 Q - 공포 감지의 위력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의 위력이 Q - 공포 감지로 약간 이동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
Q - 공포 감지
판테온
이번 패치에서는 대상을 지정하는 스킬로 미니언의 주의를 끄는 부분이 변경됨에 따라 판테온의 기본 지속 효과 발동에도 꽤나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W - 제오니아의 방패
미스 포츈 스킨 일러스트 업데이트
미스 포츈의 기존 스킨 일러스트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아이템
마법 부여: 룬의 메아리
마나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형태를 변환하는 챔피언이 아닌 마법사 정글러 대부분은 마나 부족에 시달립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렇게 취약한 마법사 정글러에게 일관성을 좀 더 높여 주었습니다.
서포터 아이템
서포터는 서포터를 위한 두 가지 아이템에 엄청난 골드와 아이템 공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서포터 아이템을 통합해서 서포터 챔피언이 더욱 자유롭게 아이템을 장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삭제된 아이템
시야석이 삭제됩니다. 3단계 서포터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삭제된 아이템 목록
- 시야석
- 루비 시야석
- 서리 여왕의 지배
- 승천의 부적
- 산악 방벽
업데이트 아이템 및 퀘스트
퀘스트
얼음 송곳니
유목민의 메달
타곤산의 보호
동일 계열 아이템 밸런스
주문도둑의 검의 미니언/몬스터 처치 시 효과 발생 속도 둔화가 증가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이 발생시킨 고대유물 방패의 치유 효과가 감소합니다.
주문도둑의 검 계열
고대유물 방패 계열
뒤틀린 숲
뒤틀린 숲에서는 와드를 제외한 기존의 서포터 아이템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룬
룬 기능 및 버그 수정
결의
여진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체력에 따라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하지만 이제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에 따라 피해를 입힙니다. 고정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지만 더 이상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일정 비율 증가하지 않습니다.
여진 룬의 기본 피해량이 조금은 지나쳐서 알리스타와 레오나 같은 챔피언이 게임 초반에 원거리 딜러를 상대로 상당한 위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룬 하나가 내구력과 피해량 모두에서 너무 강력하면 탱커와 체력이 약한 챔피언 간의 상호작용이 왜곡됩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여진 룬의 피해량을 줄이고 내구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일정 비율로 증가하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고정 수치로 변경해 적진에 뛰어드는 챔피언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착취의 손아귀
원거리 챔피언의 치유량, 피해량, 체력 증가량 감소 패널티가 완화됩니다.
원거리 챔피언은 착취의 손아귀 룬을 활용하기가 훨씬 쉽기 때문에 그 효과를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나르나 우르곳 등의 챔피언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보니 너무 심했던 것 같습니다.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하지만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보호막 기본 체력 및 계수가 증가합니다.
수호자 룬은 "숨겨진 힘"을 보여주는 가장 최근에 도입된 능력입니다. 예전의 굳건한 결속이나 군단의 방패의 오오라처럼, 플레이어가 얻는 위력은 상당하지만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너무 강력한 위력을 보여 주고 있는 수호자 룬을 조금 약화시키는 대신,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효과를 더욱 알기 쉽도록 변경했습니다.
영감
빙결 강화
둔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빙결 강화는 아우렐리온 솔만이 가장 잘 활용하고 있을 뿐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강화했습니다.
도벽
훔친 아이템의 골드 가치가 감소합니다.
여러 가지 작고 간편한 사용 아이템을 얻는 게임플레이는 매력적이지만, 이렇게 얻은 아이템을 모두 팔아서 아이템 장만을 앞당기는 데에 사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훔친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과 파는 것 사이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췄습니다. 도벽 룬이 너무 효과적이기 때문에 특히 게임 초반과 원거리 챔피언에 대한 아이템 획득 확률도 낮췄습니다.
정밀
일부 정밀 룬이 핵심 룬이 아닌데도 너무 강력한 위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승전보
최후의 일격
최후의 저항
지배
좀비 와드
지속시간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게임 초반에 탐지기를 사용하면 스노우 볼을 굴리는 정글러에게 너무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문제가 이미 있는데, 좀비 와드의 게임 초반 활용은 이 문제를 악화시키고만 있습니다.
유령 포로
시야 반경이 증가합니다.
유령 포로는 귀엽습니다. 귀여운 유령 포로 룬을 더 많이 사랑해 주세요.
대상 지정 스킬
피해를 입히는 대상 지정 스킬이 미니언의 주의를 끕니다.
판테온이나 카시오페아 같이 연달아 사용 가능한 대상 지정 스킬을 쓰는 챔피언을 맞서야 하는 라인전은 난감한 편입니다. 이들에 맞서 싸우다가 미니언의 공격을 받거나 아니면 속수무책으로 당해야만 하는 입장이죠. 따라서 미니언의 주의를 끌고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조정하여 라인전에서 이러한 챔피언들에게 더욱 직관적으로 맞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밸런스 조정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적용 대상 스킬
체력 바 업데이트
처치의 순간에 이제 짧은 시간 동안 팀 색깔의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플레이어, 에픽급 목표물, 구조물에 대해 표시됩니다. 플레이어의 체력 바 애니메이션은 옵션 메뉴에서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체력이 엄청나게 많은 챔피언의 체력 바의 칸 너비가 더욱 일정하고 알아보기 쉬워집니다.
점수판
기술적으로는 7.3 패치에 도입된 기능이지만 그 이후 버그가 생겼습니다. 이 기능이 이제 다시 복구되어 작동합니다.
파티
챔피언 선택
이 내용은 8.2 패치 기간 내에 적용됩니다.
미니언 아이템
미니언의 아이템 가방에 이제 아이템이 표시되어 지금까지 감춰졌던 정보를 보여 줍니다. 게임 내 따로 변경된 사항은 없습니다.
LoL 디스플레이
LoL 디스플레이(화면 보호기 및 월페이퍼 제공)에 버그 수정 및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 컴퓨터 사용자명에 영어와 숫자 외의 문자가 포함되어 있어도 더 이상 시작할 때 LoL 디스플레이에 버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Windows 7에서 배경화면이 너무 빨리 회전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미지를 원래 색이 아닌 단색으로 불러 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원 설정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LoL 디스플레이에서 "기본 화면보호기" 컬렉션을 삭제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화면보호기 또는 배경화면을 선택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 이블린 및 트위치 등 챔피언의 업데이트된 일러스트를 포함해 다수의 일러스트 및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영문)의 자주하는 질문들을 읽어 주세요.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꼭 알려 주세요!
셧다운 시스템 참여 제한 시간 변경(한국 서버 한정)
셧다운 시스템(게임 시간 선택제 포함)의 게임 모드별 참여 제한 시간이 통일됩니다.
버그 수정
- 잔나의 R - 계절풍이 더 이상 주문 방어막이 씌워진 챔피언을 뒤로 밀어내지 않습니다.
- 갈리오의 W - 듀란드의 방패 보호막이 사라진 후 이제 비전투 상태로 제대로 돌아옵니다.
- 애쉬의 E - 매 날리기가 더 이상 애쉬 자신의 시야에 있지 않은 챔피언을 통과했을 때 주문 방어막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 제이스의 E - 천둥 강타를 점멸 직후 마법공학 점멸을 사용한 챔피언에게 사용해도 이제 점멸 및 마법공학 점멸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진 룬이 이미 발동했을 때 여진 룬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처치되면 피해 효과가 빨리 적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여진 룬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처치된 후 다른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그 시체가 정상적으로 여진을 발동시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강력한 군중 제어 효과를 적용시키는 스킬이 주문 방어막에 막혔을 때 애니비아의 R - 얼음 폭풍 정신 집중 또는 아우렐리온 솔의 W - 우주 팽창이 더 이상 부적절하게 방해받지 않습니다.
- 오메가 분대 트위치의 Q - 매복 위장 대사가 복구되었습니다.
- 산타 브라움의 구매 및 챔피언 특정 도발 대사가 이제 제대로 재생됩니다.
- 별 수호자 럭스의 지팡이의 광휘가 이제 제대로 표시됩니다.
- 당돌한 엘프 징크스의 Q - 빵야 빵야가 이제 기본 음향 효과가 아닌 스킨 특정 음향 효과를 사용합니다.
- 별 수호자 미스 포츈의 B - 귀환 애니메이션 중 광선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펜타킬 올라프의 Q - 역류가 다시 한 번 심벌즈의 쨍그랑 소리를 냅니다!
- 인간사냥꾼 렝가 크로마의 R - 사냥의 전율 절대 시야 음향 효과가 더 이상 대상인 적에게 유지되지 않습니다.
- 중간보스 말자하의 W - 공허의 무리 및 E - 재앙의 환상 음향 효과가 작아졌으며 덜 시끄러워졌습니다.
- 난입, 감전 룬의 설명에 혼동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 수정하였습니다. 한 챔피언에게 개별 공격 또는 스킬 공격을 3회 가하면 -> 같은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3회 또는 개별 스킬 3회를 적중시키면(한국 서버 한정)
앞으로 나올 스킨
이번 8.2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이번패치에서 주목할 점은 누누 w가 바꼇습니다. w에 주문력증가가 추가되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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